카테고리 없음

경북 청송 화악산 (931.5m)

남원집시 2010. 7. 3. 12:19

산행지 : 경북 청도. 경남 밀양 화악산(931.5m)

 

소재지  :  경북 청도. 경남 밀양

산행일  :  2010년 04월 17일

산행인  :  광주 제석 산악회 회원

코 - 스  :   평지마을 ~밤티재갈림길 ~화악산 ~윗화악산 ~아래화악산 ~철마산 ~밤나무밭 ~음지리

             ~당동마을 ~향토찜질방  

 

청도는 가지산, 운문산, 비슬산, 화악산 등 높은 산들로 둘러싸인 산골로, 산이 푸르고 물이 맑아서 산자수명(山紫水明)의 고장으로 알려져 있다. 산자수명하고 삼무(三無)의 고장 청도는 높은 산들로 외부와 접촉이 적었던 때문에 옛날부터 청도 특유의 문화와 기질이 길러졌다. 청도 사람들은 청도가 옛날 삼국시대 초기 이서국(伊西國)이 자리잡고 있었던 터라고 자랑한다. 신라와 가야 사이에서 독자적인 문화와 기질이 생겨나 지금가지 꾸준히 이어져 순후하며, 남의 물건이 길에 떨어져 있어도 주워가지 않는다는 도불습유(道不拾遺)의 미풍과, 도둑과 역적과 패륜아가 없는 삼무(三無)의 고장이라 자랑한다. 그러면서도 할 일은 밀어 붙이고 해내는 우직한 면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또 청도는 신라시대 가슬갑사(문복산 오름길에 터 있음)에서 원광대사가 화랑 귀산에게 세속오계를 내려 화랑정신의 발원지가 되었다.

청도읍 신도리 마을은 새마을운동의 발상지로 알려져 있다.(발상지를 놓고 포항 기계 문성리와 법정 다툼중에 있음) 박정희 대통령이 1969년 8월 수해 복구상황을 시찰하려고 시차를 타고 가다 여기 신도 마을의 울창한 숲과 개량된 지붕, 그리고 잘 정돈된 마을 안길을 보았고, 온 마을 사람들이 나서서 협동으로 뚝 보수작업을 하는 장면을 보고 다음 역에서 기차를 세워 이 마을을 들러 보았다. 그 뒤 이 마을을 본뜬 새마을운동을 구상하여 전국에 새마을운동을 펼치게 되었다 한다. 이밖에 청도는 운문사 등 많은 문화재가 있고 최근에는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전문 투우장을 만들어 만물이 태동하는 봄에 힘과 투지의 상징인 소싸움축제를 벌려 온 국민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청도의 특산물은 복숭아와 반시가 유명하고, 청도반시는 쟁반모양의 납짝한 감으로 씨가 없는 것이 독특하다. 오늘 산행한 화악산 자락 한재의 미나리가 또한 유명하다.

안내도